한국에 있는 많은 학생들은 한 번씩 유학을 꿈꾼다. 많은 나라 중에서도 명문대가 가장 많고 한국인들에게 친근한 미국은 유학생들의 선택을 가장 많이 받는 나라 중 하나다. 넓디넓은 미국에서도 오늘은 엘에이에서 대학 생활을 하면서 좋았던 점 다섯 가지를 공유하려고 한다.
첫 번째로 엘에이는 남가주, 즉 캘리포니아 남쪽에 위치해 있다. 겨울이 아닌 이상 비가 오는 것을 보기 힘들고, 많이 습하지도 않아서 운동이나 여행을 하기에 적격이다. 필자는 엘에이에서 1년 반 이상 생활하며 매일 날씨를 보면서 감탄했다. 특히 오후에 해가 지는 모습은 온종일 쌓인 스트레스를 한 번에 날려준다. 날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생이라면 엘에이를 선택하기를 적극 추천한다.
두 번째 엘에이의 장점은 많은 관광지이다. 학업에 지쳐있는 학생들에게 휴가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가까운 곳에 산타모니카 해변, 말리부 해변 등 아름다운 바다를 보면서 힐링을 하고 싶다면 엘에이만큼 좋은 지역을 찾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또한 할리우드, 다운타운, 그로브 등 친구들이나 연인과 시간을 보내기 좋은 관광지들이 엘에이 이곳저곳에 숨어있다.
세 번째 장점은 바로 명문대들이다. 엘에이에는 UCLA, USC, CSU 등 좋은 학교가 많이 있다. 특히 UCLA와 USC는 캘리포니아에서 Stanford, Caltech, UC Berkeley 같은 명문대와 이름을 나란히 하는 대학들이다. 또한, Santa Monica College와 같은 커뮤니티 컬리지를 활용하여 4년제 대학교로 편입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여 유학 계획을 짜면 좋겠다.
네 번째는 바로 거대한 한인타운이다. 많은 유학생이 타지에서 한국 음식이나 한국 물건을 구하지 못해 불편해하곤 한다. 하지만, 이는 엘에이 유학생들에게는 크게 와 닿지 않는 내용일 수 있다. 물론, 한인타운이 있다고 해서 매일 한인타운에서 밥을 먹는 건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정말 한국 음식이 그리울 때, 또는 한국 물건이 필요할 때 한인타운은 엘에이 한인 유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한인타운의 유무가 자신의 유학 생활에 도움이 될 것 같다면, 엘에이 유학을 적극 추천한다.
마지막 장점은 바로 커뮤니티이다. 캘리포니아, 특히 엘에이 지역에는 정말 많은 한국인들이 살고 있다. 또, 어느 대학교에 가든지 한국인 유학생들은 꼭 존재할 것이다. 필자는 유학을 시작할 당시, 한국인들이 많으면 안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곧 생각이 바뀌었다. 그 이유는 바로 한인 학생들끼리 정말 많은 도움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처음 유학을 가서 언어도 힘들고 생활 적응도 힘들 때 한인 커뮤니티는 많은 도움을 준다. 혼자 유학 가는 것이 두렵다면 엘에이에서 한인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기를 바란다.
이상, 필자가 생각하는 엘에이 유학의 장점들에 관해 이야기해 보았다. 필자도 처음 유학할 때 어디로 가야 할지, 어떻게 생활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했기 때문에 필자가 제공한 내용이 캘리포니아 혹은 미국 유학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