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씬한 몸매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늘씬한 몸매가 미의 기준이 되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비만 때문에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결심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현대에는 많은 사람이 미의 기준을 맞추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도한다.
다이어트를 결심한 대부분의 사람이 몸무게만 줄이는 다이어트에 급급하여 영양가가 부족한 식단과 무리한 운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살을 뺄 수 있지만, 균형 있는 몸매를 만들기는 어려운 다이어트 방법이다. 그리고 극단적인 식단 때문에 섭취하는 영양소가 불균형해지고 그로 인해 각종 질환을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다이어트는 권장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건강하고 올바르게 살 빼는 방법은 무엇일까?
<1.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는 피한다>
음식을 먹지 않으면 살이 빠질 것이라는 생각으로 굶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위험하다. 짧은 기간 동안 섭취하는 열량이 적어지면 몸무게가 단기간에 줄어들 수 있지만, 지방이 빠져서 몸무게가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체수분과 단백질이 줄어들고 이러한 현상은 근육과 골격을 망가트린다. 또한, 단식하게 될 경우, 무기질 같은 영양소가 결핍되어 면역력이 저하되고 건강이 악화되기 쉽다.
<2. 원푸드 다이어트는 하지 않는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 기간에 한 음식만 먹음으로써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뜻한다. 원푸드 다이어트의 성공한 사례를 보고 원푸드 다이어트를 쉽게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원푸드 다이어트를 통해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면, 그것은 섭취했던 음식의 효과라기보다, 음식을 전반적으로 원래 양보다 덜 먹게 되어 총 섭취한 열량이 줄어들면서 나타나는 것이다.
한 음식만 꾸준히 먹는 것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영양 결핍의 가능성이 커진다. 영양 결핍은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각종 질환을 불러올 수도 있기 때문에 원푸드 다이어트는 권장하지 않는다.
<3.찜질방 다이어트>
찜질방 혹은 사우나에서 오랜 시간 있음으로써 땀을 뺀 후 체중이 줄게 된 것은 지방이 연소되어 살이 빠진 것이 아니다. 즉, 사우나에서 흘리는 땀은 단지 몸 속의 수분이 빠지는 현상일 뿐이다. 우리 몸은 수분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만들어져 있으므로 땀을 흘려서 빠져나간 수분은 다시 채워진다. 사우나를 한 후, 갈증으로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면 그것은 빠져나간 수분을 다시 채우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4. 비타민을 섭취한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많은 사람은 먹는 양을 급격히 줄이게 되면서, 음식을 통해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기 마련이다. 비타민이나 무기질 섭취가 부족할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고 감기나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이러할 땐, 비타민을 섭취함으로써 영양가를 보충해주면 된다. 또한, 비타민은 칼로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부담 없이 매일매일 먹을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아마 어떤 비타민을 얼마나 많이 또는 얼마나 자주 먹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 비타민 종류와 각종 효능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비타민을 골라서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아마 잘 알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인터넷 또는 전문 서적들을 찾아보면 많은 연구결과와 본인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다. 충분한 식사를 하지 못하는 다이어트 기간에 비타민섭취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이해원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