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News 대학 랭킹 서부 공립대학 1위, 칼 폴리에 대하여
흔히 칼 폴리 (Cal Poly)라 고 불려지는 캘리포니아 주립 공대의 정식 명칭은 California Polytechnic State University다.
로스엔젤레스 와 샌프란시스코의 중간지점인 San Luis Obispo와 더불어 남 가주의 Pomona 캠퍼스까지 총 두 곳에 위치해있다. Pomona의 캠퍼스는 흔히 ‘칼 폴리 포모나’라 고 불리며, 남 가주의 거주민들은 종종 두 캠퍼스를 헷갈려 하기도 한다. 하지만 학기 제도, 대학 합격률, 전체적 대학 경험과 분위기 등 사뭇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학교들이니,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길 바란다.
더 나아가, 칼 폴리는 미국에서의 취업기회를 노리고 있는 당신을 위한 곳 일지도 모른다. ‘공대’라는 타이틀에 알맞게 엔지니어링, 건축, 그리고 농업 과학 전문분야로 잘 알려진 학교이다. 엔지니어링 중에서도 기계공학과 우주공학과는 지원자 대비 소수 인원 모집때문에 합격률과 교육의 질로 따지자면 UC계열 엔지니어링 학과들과 동등하다고 하여도 손색이 없다.
특히 칼 폴리의 ‘Learn by doing’ 이라는 실용적 교육방식 덕분에 졸업생들 뿐만 아니라 재학생들조차도 여러 회사에서 환영을 받는다. 수업 강의 사이즈는 대부분 작으며, 큰 강의라도 경우에도 주로 200명을 넘기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1학년때부터 전공수업을 시작하고 전공에 따라 졸업 조건에 인턴십 경험이 필수로 포함되는 등, 다방면에서 이론보다는 실용적인 방식을 추구 한다.
현 대학 총장 Jeffrey Armstrong에 이르면 칼 폴리 학생들이 첫 취직 후 가지는 트레이닝 기간이 타 대학 졸업생들에 비해 적게는 6개월, 최대 1년 적게 차이가 난다고 전했다. 또 칼 폴리 엔지니어링 부서에서 밝힌 바로는 졸업 직후 취직률 86 퍼센트를 자랑했으며 취직시 보장된 연봉은 평균 67,000 달러에 달했다. 졸업생들이 취직된 톱 10회사 리스트는 Amazon, Google, SpaceX, Tesla 등 대기업들로 채워나갔다.
칼 폴리의 건축학과는 2014년도에는 Architectural Record에서 제공한 학사학위 프로그램 랭킹 중 아이비 리그에 속해 있는 Cornell University 를 제치고 미국 전체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2015년도와 2016년도에는 다시 Cornell에 1위를 내어주며 2위에 자리매김하였다.
칼 폴리의 질 높고 실용적인 교육방식 덕분에 높은 취업률은 물론 예비대학생들과 여러 업계의 중심적 회사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California State University (CSU)의 저렴한 학비와 실용적 교육제도의 조합은 칼 폴리가 취업의 지름길이라는 걸 증명 하고 있다.
지역 특성상, 학생 인종 다양성이 캘리포니아 주립대 기준에 미치지 못해 학교 차원에서 다양 인종 인구 개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기도 하다. STEM 분야가 가장 주목받고 있는 현 시대야 말로 칼 폴리에 변화의 바람이 불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다. 칼 폴리가 소수 인종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기회를 늘리고, 사회 지향적 그리고 현실 반영적 대입 시스템으로 전향한다면, 전형적인 미국 시골 대학의 편견에서 벗어나 캘리포니아 주립대로서는 가장 성공적인 탈바꿈이 될 것이다.
다양한 도시 지역에서 학생들이 오는 만큼 백인학생 인구에 비해 다양한 정치 색깔 등, 매년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칼 폴리다. 2018년도 학기부터는 현재 진행중인 새 기숙사 완공과 동시에 오래된 기숙사 공사에 돌입하며 새 단장을 앞두고 있다.
매일의 석양이 눈부시고 밤하늘이 매혹적인 San Luis Obispo의 칼 폴리. 유학생들에게는 북적거리는 큰 도시에 비해, 한적한 칼리지 타운 속 라이프스타일과 분위기를 경험과 동시에 미국의 ‘진짜 모습’을 엿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