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64명만 볼 수 있는 바위의 물결, 더 웨이브

286

더 웨이브(The Wave)
애리조나·유타 경계 샌드스톤
1995년 다큐 촬영, 명소 각광
이정표 없이 3마일 여정 고행
도착하면 대자연 신비에 매료

바위에 물결치는 붉은 빗장무늬
창조주와 강렬한 만남 생생 경험
둘러보는데 6시간…준비 잘해야
관람객 하루 64명 추첨으로 제한

‘더 웨이브’는 애리조나와 유타주 경계에 위치한 나바호 샌드스톤 지형이다.
‘더 웨이브’는 애리조나와 유타주 경계에 위치한 나바호 샌드스톤 지형이다.

사람들은 더 웨이브를 마술과 같은 곳이며 영혼이 살아 숨 쉬는 곳이라고도 한다.

죽기 전에 꼭 가봐야하는 목록에 단골로 등장하는 웨이브는 애리조나와 유타주 경계에 위치한 나바호 샌드스톤 지형이다.

미국 정부에서는 부서지기 쉬운 이곳을 보호하기 위해 방문자 숫자를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애리조나의 소도시 페이지와 유타주의 캐납에서 약 45마일 운전거리이며 지도상에는 버밀리온 클립스 내셔널 모뉴먼트(Vermillion Cliffs Nationsal Mounument)에 속한 북쪽 코요테 뷰츠(North Cotote Butts)라고 표기되어있다.

이곳은 1995년 독일의 다큐멘터리 필름에 소개된 후 일약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소가 되었는데 쉽게 허가를 받을 수 없는 희소가치가 접목되어 사진작가와 하이커들의 로망이 된지 오래다.

출발점에서 이정표가 거의 없는 3마일의 모래와 바위길을 찾아 들어가는 길은 쉽지 않은 여정이지만 웨이브는 평생 잊을 수 없는 황홀한 대자연의 신비를 경험하게 한다.

웨이브 지역은 1억 년 전부터 물이 모래를 덮으면서 지층이 형성되었고 풍화작용으로 겉 표면이 빗장모양으로 물결치는 현재의 모습을 만들었다.

들어가는 길목에서 만나는 뷰츠라는 큰사이즈의 바위들 또한 비슷한 빗장무늬를 간직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경이로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붉으면서도 황금빛을 띤 커다란 도자기를 뒤집어 놓은 듯한 순백색의 사암도 있다. 그리고 벌집같이 구멍이 난 바위들과 삼라만상의 형상을 뽐내는 바위들도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웨이브에 대한 많은 소개가 되면서 현란한 색채를 띠는 계곡 사진들은 보는 이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전문적인 카메라와 포토샵 기술로 찍은 사진은 눈으로 보는 것과는 그 색감이나 조명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

막상 웨이브에 도착한 순간 사진에서 보던 색감과 달라 실망감에 빠질 수 도 있다.또한 넓은 지형이 아닌 한 지점일 뿐인 웨이브는 그 규모에서 기대감에 못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이곳을 다녀온 후 찍은 사진을 통해서 웨이브의 진가를 느낄 수 있다. 눈으로 보았던 희미한 모습은 사진 속에서 강렬한 색채와 이미지로 재탄생한다.

일반인의 카메라를 통해서도 다시 살아 꿈틀대는 자연의 걸작품이 아닐 수 없다.

웨이브에서는 창조주와의 만남을 느낄 수 있다. 붓끝으로 빗은 듯한 물결치는 빗장무늬는 우리에게 평온함과 생동감을 동시에 선물한다.

출발점인 와이어 패스 주차장.
출발점인 와이어 패스 주차장.

출발점인 와이어 패스(Wire Pass)주차장에서 웨이브까지는 초반부에 이정표가 몇 개 설치되어있으나 나머지는 나눠주는 인쇄물에 나온 지형을 보고 찾아 들어가야 한다. 하지만 요즘은 GPS로 표시되는 Alltrails와 같은 앱을 사용하면 등산로와 자신의 위치가 선명하게 표시되므로 길 잃을 염려는 없다.

웨이브를 둘러보고 사진을 찍고 휴식하는 시간을 포함하면 총 6시간 정도 소요된다.

웨이브는 하루 64명으로 출입제한이 되어있다. 48명은 온라인으로 4개월 전에 추첨하며 나머지 16명은 하루 전 캐납에 있는 캐납 센터에서 추첨한다.

웨이브 퍼밋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달 꾸준히 온라인 recreation.gov를 통해서 퍼밋을 신청해 보는 것이다.

시간이 허락된다면 웨이브 주변의 멋진 곳을 둘러보면서 당일 추첨을 해보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성수기인 4월에서 11월까지는 하루에 100명 이상이 몰리기도 한다.

더 웨이브 지역은 여름에는 무척 덥고 겨울에는 춥다. 일기에 따라 물과 스낵, 햇볕차단복등 산행준비를 잘해야 한다.

▶온라인 추첨(Online Lottery): Recreation.gov Coyote Buttes North (The Wave)

▶당일 현장 추첨(Walk-in Lottery): The Kanb center Gymnasium at 180 E. 100 North Kanab, Uta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