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과 문화 체험을 동시에, SAIC Study Trips

383

0811094545_1국제여행은 학생의 독립성과 자신감을 키우고, 신속하고 창의적으로 환경의 변화에 적응할수 있는 융통성, 또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갖은 사람들과 소통할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킨다.

SAIC는 매년마다 교수와 함께 떠나는 현장 학습 프로그램(Study trips)이 마련되어 있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국제 여행과 다양한 문화 체험을 학점을 받아가면서 경험할 수 있다. 이 현장 학습들은 모두 매년 여행지와 과목 및 주제가 새롭게 추가가 된다. 예를 들면 이번 2014년 여름 학기 현장 학습들은 총 7가지로, “Art on the Run: Traveling Studio Practice in Romania”, “Contemporary Art in New York”, “Designing London: Fashion, Objects, Culture, and the meaning of “Britishness”” 등 주제 선택권이 광범위하고 장소 또한 로마니아에서 프라하, 일본 등 다양하다.

모든 수업들은 여름과 겨울 방학에 진행되고, 보통 한 현장 학습은 2주에서 3주의 기간동안 이루어진다. 모든 현장 학습은 6학점이 인정이 되며, SAIC에서 요구하는 off-campus (외부에서 받은 학점) 으로 인정을 받는다. 또한 자격이 있는 학생들은 현장 학습에 필요한 자금을 위해 장학금과 학자금 신청을 할 수 있다.

반대로 자연속에서 다소 자유로운 미술 공부를 원하는 학생들은 SAIC 분교인 Ox-bow School of Art 에서 여름학기 수업을 수강한다. Ox-bow School of Art 는 미시건 주의 작은 도시인 Saugatuck에 위치하여 시카고 도심 속에서는 가능하지 않은 작업들을 경험하고 배울 수 가 있다. 예를 들면 도심에서는 불가능한 전문적인 유리공예 작업, 천연 자원이 중요한 염색과 종이 만드는 수업 등을 Oxbow에서 배울 수 있다. 모든 Oxbow의 교수진들은 SAIC에서 수업을 가르치는 교수들이고 본교에서와 같이 매주 다른 작가들이(visiting artists) 초청되어 학교를 찾아와 강연을 한다. SAIC과 같은 교육과정과 같은 수준의 수업을 수강하면서 동시에 자연에서만 가능한 특권을 누리며 작품에 전념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 있는 예술학교로 알려진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에서 조소를 공부하고 있는 곽지수입니다. 학교에서 홍보대사로 활동하다가 1년간 북경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했고 지금은 SAIC 신입생 프로그램 조교와 KSA 한인회에서 부회장으로 활동 중입니다. 시카고 생활과 특수한 학교 프로그램에 대해 보다 흥미롭고 진솔한 이야기를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