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기사 2편] ‘제 2차 중동 붐’의 서막…사우디 관련자가 들려주는 취업기회

227
Rosalía Galán (왼쪽) –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서 경제학자 및 전략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으며 이전에 뉴욕에서 유엔 (United Nation)과 수년간 협업한 Rosalía는 비전 2030 이전과 이후에 사우디의 변화를 직접 목격해 왔다고 한다. Teodora Panțu (오른쪽) – EMEA 지역에서 투자자와 기술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에이전시 ‘Dizrupt’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로, 2018년 이후 사우디 아라비아, 이집트 및 아랍에미리트에서 사업을 진행했으며 사우디 아라비아가 혁신과 다문화 협력의 국제 허브로 발전할 전망에 기대한다고 한다.
photo credit = Teodora Panțu & Rosalía Galán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관광, AI 등 수많은 블루오션

해외 투자자/스타트업들을 위한 숨겨진 팁들

지난 기사 1편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 국빈 방문과 한국-사우디의 전략적 파트너십에 대한 전반적 배경을 알아봄에 이어, 본 기사에서는 사우디 관련자들과 인터뷰를 통해 사우디 내 개발되고 있는 분야들과 해외취업을 위한 팁 등 더욱 구체적으로 사우디/중동취업에 대한 전망과 조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Q. 사우디 아라비아의 비전 2030이 무엇인가요?

A1. Rosalía Galán: 2015년 1월,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왕이 90세의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왕의 사망 이후 왕위를 계승했습니다. 고작 1년 후, 2016년에 대대적이고 광범위한 비전 2030이 발표 되었으며, 이는 화석 연료를 넘어 국가를 경제적 번영으로 변형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A2. Teodora Panțu: 비전 2030은 사우디아라비아 국민과 국제적으로 모든 다양한 측면에 대처하는 종합개발계획이며 2030년까지 국가의 발전과 번영의 이정표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Q. 이번 사업과 투자를 계기로 어떤 새로운 분야가 개발되었나요?

A1. Teodora Panțu: 이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비전 2030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경제의 다양성 확보입니다. 2016년 이후 정부가 인센티브와 전략적 정책을 만들면서 비석의 GDP가 2023년 초에 1.82%에서 4.93%로 증가했습니다. 이 성장의 큰 부분은 국내에서 문화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창출함으로써 이루어졌습니다.

 

A2. Rosalía Galán: 2018년에는 35년 만에 국내에서 첫 번째 영화관이 다시 등장했으며 현재는 국내에서 활동을 확장하고 있는 네개의 다른 영화관 회사가 있습니다. 이렇듯, 사우디에서의 영화미디어 제작은 재능을 발굴하고 자금을 제공하는 데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9년에 설립된 ‘레드 씨 필름 페스티벌’이 본 산업에 대한 전망의 한 예입니다. 

Q. 창조 산업 이외에도 기타 경제 분야에서 제공되는 새로운 창업/취업기회가 무엇인가요?

A1. Teodora Panțu: 큰 성장을 경험한 다른 부문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스포츠웰니스 산업입니다. 세간에 잘 알려진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나 벤제마와 같은 국제적 탤런트 유치 이외에도, 현재 국내에서 전문적인 경력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사우디 국민들이 전 세계에서 스포츠 대회에 참여하는 참여율이 증가하고 있는 등 스포츠 산업의 전망이 밝아보입니다.

 

A2. Rosalía Galán: 이와 같은 문화적 산업의 새로운 기회들은 지난 몇 십년 동안 어느 정도 간과된 사우디 전통과 문화를 회복하고자 하는 정부의 취지이며, 이와 같은 이유로 현 정권은 사우디 내 관광산업의 발전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관광 비자를 처음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만 1억 명이 넘는 관광객이 사우디를 방문했으며, 이는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Q. 기술분야의 발전/취업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A1. Rosalía Galán: 사우디아라비아는 디지털 및 기술의 선도 생산국이 되고자 합니다. 사우디 국민 중 약 80%가 SNS를 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분야는 조직적으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World Bank가 수행한 GOVTECH 성숙도 지수에서 사우디는 전 세계 3위, 지역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최근 발표에 따르면 하드웨어 생산 및 산업분야에 투자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A2. Teodora Panțu: 확실히 그렇습니다. 저는 기술에 관해서는 특히 사우디 아라비아가 1960년대 이후 한국의 경제 및 사회 발전에서 영감을 얻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매우 트렌디한 인공지능 부문에서 대한민국은 AI 분야의 선두주자이며 연평균 20% 이상 성장해 왔습니다. 대한민국이 지난 수십 년간 GDP의 많은 부분을 연구 및 개발 (R&D)에 투자하지 않았다면, 이는 기존 기업과 스타트업 모두에 걸쳐 혁신을 촉진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렇듯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는 기술 부문 및 전반적인 경제를 구축하기 위해 60년대 한국과 유사한 장기 비전과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Q. 새롭게 개발되는 모든 분야에서 해외 투자자에게 어떤 기회가 제공 되나요?

A1. Rosalía Galán: 해외 투자자에게는 상당한 기회가 있습니다! 정부 및 지역 투자자들은 해외 동반 투자자를 환영하는 분위기이며 이 협력을 사우디 국경을 넘어 미래 확장의 발판으로 여깁니다. 사우디 투자를 고민 하시는 분들께 자체 VC 펀드를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시작하고 현지 스타트업에 투자하기로 결정하면 현지 제한 파트너쉽(LPs)로부터 자금 액세스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A2. Teodora Panțu: 그렇습니다. 예를 들면 저희는 최근에 Cardano의 선두 Web3 초기 투자 부문인 Adaverse의 진입을 용이하게 도왔습니다. 해당 벤처기업은 아시아에서 처음 진출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며 올해 사우디 아라비아 시장에 진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해당 진출은 사우디 내 공공부문에서 뜨거운 환영을 받았으며 현재 5개의 사우디 Web3 스타트업에 투자했습니다. 이렇듯, 현재 사우디 기술업계는 발전 초기 단계에 있으므로 벤처 빌딩 및 초기 투자를 통해 성장을 육성하려는 투자자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Q. 스타트업 및 해외 인재에게는 어떤 방법으로 사우디 아라비아에 진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요?

A1. Rosalía Galán: 사우디 아라비아는 현지 스타트업 업계를 강화하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 재능을 지원하고 외국 재능을 유치하는 것으로 달성됩니다. Teodora가 말한 것처럼 사우디는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상하단 모두를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공공 투자 기금(PIF)은 부동산에서 음식에 이르기까지 주요 수직을 개발하고 있어 스타트업들이 현지 또는 국제적으로 진입하고 자신의 영역을 쉽게 찾고 수립된 섹터와 협력하며 더 큰 시장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 PIF는 지속 가능한 기술 제조의 글로벌 허브로 만들기 위해 Alat을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고급 기술과 전자제품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하드웨어를 개발한 한국 비즈니스 부문에 매우 실질적일 수 있습니다.

A2. Teodora Panțu: 정말 그렇습니다. 또한 KAUST, KACST, MCIT, MISK와 같은 많은 공공 기관이 사우디로의 확장을 고려하는 스타트업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다양한 소프트랜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대로 사우디 아라비아는 현대적이고 진보적인 마인드를 갖춘 대한민국을 매우 존경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대한민국 사람들은 사우디 아라비아를 즐길 것으로 예상합니다. 5200만 명 미만의 인구를 가진 나라에서는 놀라운 22개의 유니콘 기업을 생산했으며 이러한 성과가 사우디 아라비아가 대한민국 혁신가들을 유치하려고하는 이유입니다.

이렇듯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는 ‘Saudi Vision 2030’이라는 국가적인 목표 아래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해외 투자자 및 인재, 특히 한국인 인재들에 대한 수요와 상당한 기회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기사에서 다룬 현재 사우디 내 개발 중인 블루오션들과 해외취업을 위한 팁을 알아봄에 이어, 다음 기사에서 해외 취업후 중동에서의 실질적인 라이프스타일과 성공적인 사우디 정착을 위한 정보들을 추가적인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야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