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학생이 집에선 공부하기 어렵다며 카페나 도서관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매번 카페에 서 음료를 사 먹는 것도 어려운 일이고 연령층이 다양한 사립 도서관에서 학업 도움을 받기란 하늘의 별 따기다. 따라서 많은 학생들은 학업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익숙한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을 선호한다. 오늘은 Irvine Valley College를 다니며 알아낸 “시간별로 공부하기 좋은 장소”를 소개한다.
- Library
공부할 장소를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곳은 당연히 도서관이다. 특히 원형 테이블이나 여러 사람이 같이 앉을 수 있는 책상이 있기 때문에 친구들과 공부하기에도 적합하다.
1층에는 컴퓨터가 있어 온라인 숙제를 하거나 비치된 프린터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 수업에서 언급된 자료들을 빌릴 수도 있다. 2층에는 한국 독서실과 비슷하게 개인 책상들이 있으며 한층 더 조용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또한,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면 작은 회의실을 빌릴 수 있다.
도서관은 월요일부터 목요일 아침 7시 45분부터 저녁 9시, 금요일 아침 8시부터 4시, 그리고 토요일에는 10시부터 2시 30분까지 이용할 수 있다.
- BSTIC, LA Building
이른 아침에 시험이 있다면, 도서관이 여는 7시 45분까지 기다리는 것이 상당히 길게 느껴진다. 그럴 때는 대학 내 몇몇 빌딩 안에 있는 책상에서 공부하자. BSTIC 이나 LA Building에는 2~3 테이블 정도가 있고, 건물은 아침 6시 30분부터 열리니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아침 수업이 있을 때는 도서관이 아닌 BISTIC에서 자주 공부를 한다. 두 빌딩 중에선 LA Building 보다 BSTIC이 조금 더 조용하다.
- Student Success Center (SSC)
BSTIC 110에 있는 SSC는 컴퓨터 랩으로써 컴퓨터 사이언스, 회계학, 엔지니어링, 심리학 등의 튜터링을 무료로 제공한다. TU301을 수강 신청해야 이용할 수 있지만, 비용이 있거나 학생 수에 제한을 두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기 중에도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다.
도서관보다 늦게 열고 빨리 닫기 때문에, 낮 공강 시간에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일부 교수님들은 공부한 시간을 Extra Credit으로 환산해 주시기도 한다!
월요일부터 목요일 아침 9시부터 저녁 7시, 금요일 아침 9시부터 오후 2시, 토요일 아침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 Math Center
수학을 듣고 있는 학생이라면 이 곳을 꼭 이용하기를 권한다!
B300 2층에 있으며 Math351L 등에 신청하면 무료로 학업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3명의 튜터가 항시 대기하고 있으며 책과 이면지도 갖춰져 있으니 가볍게 수학 공부를 하러 가기에 적합하다.
월요일부터 토요일에 아침 8시부터 열고, 이 곳에서 공부하면 일부 교수님들은 Extra Credit을 주시기도 한다.
- Language Acquisition Center (LAC)
유학생들이라면 ESL 수업을 듣는 것이 다반사다. IVC에서 ESL 수업을 통과하려면 LAC에서 24시간을 꼭 이수해야 한다. 24시간을 채워야 하므로 0.5 unit인 ESL 301L 이나 201L을 수업과 함께 신청해야 한다.
실제 ESL 수업을 하시는 교수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숙제하거나 에세이를 쓸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일본어나 스페인어, 프랑스어도 지원을 하므로 제2외국어를 듣는 학생이라면 고려해 볼 만하다. LAC는 LA Building 2층에 있다.
PS. 앞서 소개한 장소들은 3년 동안 IVC에 다니면서 직접 유용하게 이용한 곳이다. 아침 수업이 있다면 BSTIC에서 공부를 하다 수업에 들어가고, 공강에는 SSC나 Math Center에서, 수업이 끝난 이후에는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 장소에서만 공부하는 것에 지치거나 더 일찍 공부를 시작하고 싶다면 위 장소들을 활용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