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 신청 방법과 과정 꼼꼼하게 파헤치기!

2192
출처: Pixabay

OPT란 무엇일까? ‘Optional Practical Training’의 준말인 OPT는 미국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에게 12개월 동안 미국에서 전공 관련 분야의 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대학의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마칠 때마다 1번씩 취업 기회를 보장해준다. 관심이 있거나 좋은 인턴쉽 기회를 놓칠 수 없다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1. 신청 자격

OPT 신청을 하기 위해선 합법적인 유학생 신분을 유지해야 하며, OPT 기간에도 학생 비자 신분이 유지된다. 학기를 연속으로 마치고 학위를 취득해야 하며, 전공한 분야와 직접 관련이 있는 곳에서 일해야 한다. 승인을 받게 된다면 합법적으로 Off Campus Job을 구할 수 있으며, 졸업 전에 신청하게 될 경우에는 학교에서 최소 1년의 과정을 마친 학생들만이 신청 자격을 얻게 된다.

2. OPT 신청

졸업
후의 OPT Pre-OPT ,Post-OPT 두 가지로 분류될 있다. 마지막 학기가 끝나기 90 전에 신청하는 Pre-OPT 마지막 학기가 끝난 날로부터 60 내로 신청하는 Post-OPT 있다. 프로세싱이 복잡하고 길기 때문에 넉넉하게 Pre-OPT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발급받기까지 대부분 3개월정도 걸리고, EAD (Employment Authorization Document) 카드 또한 발급받아야 하므로 최종적으로 4-5개월 정도를 생각하는 것이 좋다.

3. 필요한 서류

OPT를 신청하기 위해선 꼭 필요한 서류들이 준비되어야 한다.

1) Designated School Office  추천서

2) EAD 카드 (앞면 뒷면)

3) 여권 사본과 비자 사본

4) I-94 사본

5) I-20 사본

6) 여권 사진 2

7) Form I-765

8) 지원비( https://www.uscis.gov/ 현재 $410이지만 자주 바뀌기에 확인해야한다.)

9) Cover Letter

 

4. 승인 이후

OPT 신청이 승인되면 승인 허가증과 함께 새로운 I-20 EAD 카드를 받게 된다. 신청이 승인되면 3개월 내로 직장을 잡아 일을 시작해야 한다. 졸업 전 재학기간 중에 OPT를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학기 중 20시간 이하, 방학에는 20시간 이상 일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최소 21시간 이상 일해야 하며, 카드 발급 후 90일 이상 일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미국에서 인턴쉽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분명 유학생들에게는 매우 뜻깊은 경험이 될 것이다. 차근차근 준비해서 원하는 직업을 경험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