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핥기들의 고향, UC 어바인

863

9개의 캘리포니아 주립대 (이하 UC) 중 한개인 UC 어바인은 공학 분야에서 높은 성적을 선보이며 매년 종합 순위가 올라가는 ‘성장형 대학’이라는 이미지를 자랑하고 있다. 많은 학생 수와 소도시에 버금가는 캠퍼스 크기를 자랑하는 UC 어바인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사진출처 : 본인
  • 마스코트, 개미핥기 (Anteater)

높은 경쟁률을 뚫고 UC 어바인에 입학한 신입생들을 가장 먼저 반겨주는 것은 다름아닌 학교의 마스코트, 개미핥기다. 합격 사이트부터 시작해 벽, 벤치, 심지어 캠퍼스 바닥 중앙에서까지 학교 곳곳에서 개미핥기를 만나볼 수 있다. 속설로는 졸업생들에게 학교 마스코트 투표를 부탁했으나 후보에 없던 개미핥기가 압도적인 득표를 얻어내며 UC 어바인의 마스코트가 되었다고도 한다.

성장형 대학

1965년 설립된 이후, UC 어바인은 해가 거듭될 수록 학교 순위가 올라가며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로서는 2020년 기준 US. News에 따르면 UC 어바인은 전미대학종합 순위에서 36위를, 전미공립대학 순위에서 9위를 차지했다. 이는 2010년 전미대학종합 순위에서 46위를 차지한 것과 비교해 상승세를 보이고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사진출처 : 본인
  • 넓은 규모의 캠퍼스

UC 어바인은 여느 캠퍼스에 뒤지지 않는 넓은 규모의 캠퍼스를 자랑한다. 1,474 에이커에 달하는 규모의 캠퍼스는 중앙에 위치한 Aldrich Park를 중심으로 각 학과에 관련된 건물들끼리 모여있다.

  • 어바인

각각 위치한 도시명에서 이름을 따온 다른 UC들과 달리 UC 어바인은 도시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 아닌, 학교 부지를 기증한 회사, 어바인 컴퍼니에서 이름을 따왔다. 타 학교들이 먼저 정해진 도시 이름을 사용한 것이라면 UC 어바인은 반대로 학교가 먼저 세워진 뒤, 도시 이름이 어바인으로 지정되었다. 

  • 졸업생

UC 어바인은 졸업생 중 3명의 퓰리처상 수상자를 자랑한다. 1995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프랭크 셔우드 롤런드, 같은 해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프레더릭 라인스, 그리고 2004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어윈 로즈가 그 주인공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