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성공 필수…말하기 기술 향상을 위한 6가지 팁

102

나의 이전 글을 통해,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커리어 성공을 얻기 위한 필수 기술 중 하나임을 밝힌 바 있다. 그 이후로 몇몇 독자들이 나에게 연락을 취해 아이들의 커뮤니케이션 기술, 특히 말하기 기술 향상을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은 조언을 구해왔다. 학생들의 말하기 기술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여섯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1. 필러 단어(filler words)를 줄여라

이전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like,” “um,” “uh”와 같은 필러 단어(filler words)는 듣는 사람들에게 학생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는데, 이는 특히 취업 면접이나 네트워킹 이벤트와 같은 전문적인 상황에서 더 그러하다.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필러 단어 사용을 줄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like” 또는 “um”을 말하는 대신, 잠시 멈추고 생각을 모은 후 말을 이어 나가야 한다. 인내심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지만, 이 간단한 테크닉이 학생이 커뮤니케이터로 인식되는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큰 소리로, 명확하게, 약간 낮은 톤으로 말하라

큰 소리로 명확하게 말하는 것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하다. 학생이 너무 부드럽게 말할 때, 듣는 사람들은 이를 듣기 위해 긴장하게 될 수 있고, 이것이 무관심 또는 산만함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유사하게, 웅얼웅얼 하는 말도 듣는 사람의 주의를 빠르게 잃게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은 더 큰 소리로 말하고 분명하게 발음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또한, 목소리의 톤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너무 높은 톤으로 말하는 것은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미숙하게 들리도록 만드는 반면, 낮은 톤은 권위와 존재감을 더 전달해준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자신의 목소리 톤에 주의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 톤을 살짝 낮추어 더 위엄 있는 존재감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3. 보디랭귀지에 유의하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히 무엇을 말하는지 내용 뿐만 아니라 또한 말하는 방식에 관한 것이다. 보디랭귀지와 같은 비언어적 신호들은 누군가가 화자로서 어떻게 받아들여지는 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메시지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자신의 보디랭귀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보디랭귀지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자세이다. 말을 할 때, 학생들은 어깨를 뒤로 하고 똑바로 앉거나 서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이 자세는 자신감과 전문성을 느끼게 하여 듣는 사람과의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된다. 추가적으로, 충분히 눈을 맞추는 것은 듣는 사람과의 연결을 유지하고 참여와 관심을 전달하는 데 중요하다. 

4. 피드백을 받아라

피드백을 받는 것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건설적인 비평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찾기 어려워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는 친구와 함께 연습할 수 있다. 서로에게 주제를 설명하고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실수를 통해 배우고 발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만약 커뮤니케이션 기술 향상에 전념하는 학교 동아리가 없을 경우 Toastmasters와 같은 대중 연설 단체에 가입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이 그룹은 개인들이 같은 목표를 공유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대중 연설을 연습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 환경을 제공한다.

5. 자신을 녹음하라

스스로를 녹음하는 것은 말하기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귀중한 도구가 된다. 자신의 말하기를 녹음하여 들음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고 개선해야 할 부분을 찾아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이 필러 단어를 사용하거나 너무 빨리 말하는 경향이 있는지, 혹은 발음이나 목소리 톤을 연습할 필요가 있는지 알아차릴 수 있다. 자신의 녹음본을 듣는 것이 처음에는 불편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자각하고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6. 숙련된 커뮤니케이터를 관찰하고 배워라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이 숙련된 커뮤니케이터를 관찰하고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연설, 인터뷰, 토론을 보고 들음으로써, 학생들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효과적인 화자의 좋은 예는 유명한 스포츠 캐스터인 Ian Eagle이다. YouTube에서 그가 인터뷰 하는 모습을 들으며 학생들은 숙련된 커뮤니케이터가 명확성, 자신감 및 영향력을 가지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직접 볼 수 있다.

이 글에서 설명된 팁들을 따라 연습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감을 갖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명료한 화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James Pak
LA Career Coaching
(949) 630-8729
www.lacareercoach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