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도 채우고 운동도 하고, 일석이조 PE CLASS

373

한 학기당 최소 13유닛을 들어야 하는데 애매하게 1 유닛이 모자란다면? 그렇다고 전공 과목을 하나 더 듣기에는 부담이 된다면? 걱정하지 마라. 우리의 고민을 해결해 줄 PE 클래스가 학점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체력까지 키워줄 테니! 전혀 경험이 없는 초보자부터 Lower Intermediate, Intermediate, 그리고 High intermediate까지 난이도 별로 4가지 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으니 자신의 레벨에 맞게 선택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한 클래스당 0.5 unit이니 연달아 2 클래스를 들으면 1 유닛을 채우면서 시간에 쫓기지 않고 여유 있게 운동을 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클래스들이 특별한 장비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일석이조 꿩 먹고 알 먹고 신나는 운동 수업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1. Aquatics

버클리의 유일한 수중스포츠 수업으로는 수영 클래스가 있다. 한 번도 수영을 배워본 적이 없는 초보자에게는 우선 물에 대한 공포감을 없애고 물에 뜰 수 있게 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수영에 대한 기본기를 가르쳐준다. 단계별로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는데 자유형, 평영, 배영, 그리고 접영까지 다양한 영법들을 배울 수 있고 30m를 시작으로 점차적으로 60m, 90m 로 장거리 수영도 가능하게 될 것이다. 평소 수영에 관심이 있었다면 무더운 날씨에 시원한 물 속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위치 : Hearst Pool ( 2301 Bancroft Way, Berkeley, CA 94720 )

  1. Dance

음악과 함께 춤을 추는 댄스 수업은 발레, 탭댄스, 안무 창작 등이 있는데 당장 초보자들이 들을 수 있는 수업에는 발레, 컨템포러리 댄스(contemporary dance), 재즈 댄스, 그리고 릴리컬 댄스(lyrical dance)가 있다. 컨템포러리 댄스는 한마디로 모던 댄스 즉, 현대 무용을 배우는 수업이고 릴리컬 댄스는 발레, 컨템포러리, 그리고 재즈 댄스를 접목시킨 스타일의 춤을 배우는 수업이다. 댄스 수업들은 공통적으로 기초 수업에서 스트레칭, 유연성, 그리고 몸의 균형을 맞추는 연습을 한다. 나아가 심화 수업에서는 기초 수업에서 배웠던 것을 토대로 유연성을 요구하는 어려운 동작들을 배우게 된다. 뻣뻣한 몸에 유연성을 더하고 싶다면 댄스 수업을 들어보도록 하자.

위치 : 230 Hearst Gym

  1. Fitness

피트니스는 그야말로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체력단련 운동이다. 체력운동에 시간을 더하여 근육, 호흡, 순환기능의 발달까지 도와주는 서킷 트레이닝(Circuit weight training), 복부근육, 등, 골반근육을 키워주는 코어 운동(core conditioning), 높은 강도의 운동 사이에 불완전 휴식을 넣어 운동의 효과를 최대치로 올리는 인터벌 운동(Interval sports training), 그리고 요가 등이 있다. 피트니스는 특별한 기술을 배우기보다 체력증진을 위한 운동이기 때문에 따로 레벨이 없으나 요가의 경우에는 난이도에 따라 나뉘어질 수 있다.

위치 : 클래스에 따라 다름

  1. Martial Arts

무도 프로그램으로는 유도, 태권도, 그리고 용무도가 있다. 유도는 기본적인 매트기술과 낙법을 우선적으로 배우고 심화 수업에서는 경기의 규칙, 승리 전략, 그리고 유도의 역사와 배경지식도 함께 배울 수 있다. 태권도의 경우 자기방어 기술을 배우는 수업과 올림픽 스타일 수업이 따로 진행되는데 차이점이라면 올림픽 스타일의 수업의 경우 경기의 규칙과 시합에서 승리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배운다는 것이다. 용무도 역시 자기방어 기술을 배우기 위한 목적으로 기본 동작에서부터 나중에는 상대방과 스파링을 통한 심화 기술에 대해 배우게 된다. 운동을 뛰어 넘어 자신을 방어하는 기술을 배우고 싶다면 무도 프로그램이 적합할 것이다.

위치 : 145 Recreational Sports Facility (2301 Bancroft way, Berkeley, CA 94720)

  1. Sports

스포츠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우리가 아는 스포츠인 농구, 테니스, 그리고 배구를 배울 수 있는 수업이다. 공통적으로 개인으로 기술을 먼저 배운 뒤 나아가 팀으로 함께 운동을 하게 된다. 스포츠 프로그램은 개인이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그룹을 만들어 함께 하는 운동으로 협동심을 키울 수 있고 새로운 친구들을 만날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단체로 함께 하는 운동을 하고 싶다면 스포츠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위치 : 클래스에 따라 다름

 

 

강지원 학생기자

CalFocus Berkeley입니다. CalFocus는 미국 전역의 유학생 선후배들이 오랜 숙고의 기획 과정을 거쳐 창립한 학생 언론 사이트입니다. 한인 유학생들의 올바른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최신 기사와 양질의 저널을 제공하며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 구성을 통해 유학생 여러분의 끼를 표출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학생 언론사의 발전을 기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