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U 교내에서 일자리 구하기

학교에서 돈을 벌면서 일하고 싶다면?

865

미국에서 유학을 하는 국제 학생 신분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그 중 하나는 전공과 관련된 실무 경험 이외의 구직 활동 및 아르바이트를 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그러나 흔히 알려진 OPT나 CPT와 같은 방법을 제외하고도 학생 비자로 미국에 온 유학생들이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교내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다.

많은 미국 내 대학교들이 일자리를 구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연결해 주는 취업 관련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뉴욕대학교(New York University, 이하 NYU)의 경우, 학생들의 취업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곳은 바로 Wasserman Center이다. Wasserman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에 필요로 한 이력서(resume)와 인터뷰 관련된 행사들을 개최하는 등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힘쓰고 있다. 또한 NYU Careernet이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구직자들과 학생들을 연결해 주기도 한다.

On campus employment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유용하게 일자리를 찾아볼 수 있을 만한 곳 역시 NYU Careernet이다. 학생들은 Careernet의 검색 기능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조건의 직업을 물색하고, 이력서를 비롯한 서류들을 업로드하여 손쉽게 일자리에 지원할 수 있다. 한편, 고용인은 서류로 지원한 지원자들 중 일부에 한해 인터뷰 요청을 해 온다. 인터뷰에서 역량을 증명해 보인 학생은 교내 이메일을 통해 일자리 제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고용인으로부터 일자리 제의를 받았다고 해서 곧바로 일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SSN (Social Security Number)이 없는 국제 학생의 경우, SSN 발급 신청을 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 때 발급절차는 보통 아래와 같다:

  1. 고용된 교내 부서에서부터 공식적인 job offer letter를 받는다.
  2. 교내 웹사이트 Social Security Number 페이지에 들어가서 On-Campus Employment Verification Letter 신청서를 작성한다.
  3. OGS (Office of Global Services)에서부터 verification letter가 준비 되었다는 이메일을 받으면, StudentLink Center에 가서 해당 서류를 받아 온다.
  4. SSN 신청서 (Form SS-5)를 작성한 후, 여권, I-20, 학생증, job offer letter, verification letter 등과 같이 챙겨서 가장 가까운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card center에 방문한다. 카드 신청이 완료되면 SSN 발급 신청을 했다는 영수증을 받게 된다.

SSN 영수증을 발급 받았거나 이미 SSN을 가지고 있는 학생의 경우, 고용주로부터 PARF (Personnel Action Request Form) 서류를 받게 된다. PARF 서류를 갖춘 상태에서 본인의 Albert 계정에 로그인한 뒤, ‘Other Resources > Wasserman”’링크에 들어가 해당되는 신청서를 인터넷으로 작성할 수 있다. 신청서를 작성하고 나면 몇 시간 뒤 PeopleSync에서부터 이메일을 받게 된다.

PeopleSync 웹사이트에서 I-9이랑 direct deposit form을 비롯한 서류들을 작성한 후, Wasserman Center에 신분증과 관련 서류들을 가지고 방문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일하고자 하는 교내 부서의 HR에 찾아가서 서류들을 전달하면, 일을 시작하기 전까지의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다.

많은 유학생에게 이와 같은 과정이 다소 낯설게 느껴질 것이다. 특히, 이전에 미국에서 일한 경험이 없는 국제 학생에게는 교내에서 일할 수 있는 허가를 받기까지의 과정이 복잡한 편이다. 그러나 교내에서 일하는 데에는 그만큼의 보상이 주어진다. 유학 생활을 하는 데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돈을 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력서에 쓸 수 있는 값진 경험을 얻어 갈 수 있다. 또한 교내 일자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SSN은 미국 내에서 생활하는 데에도 다양한 방면으로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그러니 이와 같은 이점들을 얻어가고 싶은 유학생이라면 학교 내에서 구할 수 있는 일자리들에 관심을 가져 보는 것이 어떨까?